Page 51 - 함께한 코로나 함께할 코로나 - 강원도 속초의료원 코로나19 대응 책자
P. 51

 환자의 안전을 위한 노력
이제 가장 중요한 책무가 남았다. 바로 코로나19 환자의 입원 을 위한 감염방지 음압격리병상을 만들어서 안전한 시설에서 환자가치료받을수있게해야하는것이었다.대응초기입원 환자 격리병상을 마련할 때엔 관련 지식이나 시설규정이 미비 하였기에 공사 자재를 구하려고 관련 업체에 수많은 문의를 해 야만 했다. 그러나 이렇게 어렵사리 자재를 구하고 나서 시설 장비과 직원들과 밤새 비닐로 차단막을 만들어 격리병상 확보 공사를한뒤감염환자와의료진의이동동선을각각별도로확 보하려 고심하던 와중, 출입통제에 구멍이 생기는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. 입원 중이던 치매환자 한 분이 무단으로 병 원을 이탈한 것이다. 다행히 현명한 택시기사님의 대처로 환자 분은큰탈없이경찰서로인계되셨지만경찰서방역을끝마치 고돌아올때,더큰책임감과준비가필요하다는생각이들었 다. 이후 시설기능보강과장님의 주도로 자동화 출입통제 시스 템도입을위한공사를시작하며우리는어느정도동선정리 에대한감을잡을수있었다.특히오염지역과비오염지역의 격리 공간을 완벽하게 분리할 수 있도록 홍채인식을 통한 출입 통제 시스템을 설치하여 환자와 의료진의 감염방지를 위한 시 설을 획기적으로 준비·완비해나갔다.
고난의 끝에서 돌파구를 찾다
시설장비과에서는 코로나19 의료폐기물 처리방법을 두고 어 려움이 많았다. 초기 입원환자가 적을 때야 감염방지 차원에서 외부 베란다에 수동 도르래를 설치하고 코로나19 의료폐기물 을 처리할 수 있었지만, 점차 입원환자수가 늘고 폐기물 양이 많아지면서 인력만으로 이를 감당하기가 어려워진 것이다. 여 름에는 폭염 아래 방호복을 입고 폐기물을 처리하는 자체가 고 통스러운 일이었으며, 한겨울에는 꽁꽁 언 폐기물통을 옮겨 담 은뒤도르래로밧줄을잡고내릴때손에전해지는아픔으로 고통스러웠다.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근골격계 부위에 이상신 호를 느끼는 직원이 속출할 만큼 작업환경은 고되고 또 고되었 다. 이를 지켜보던 시설기능보강과장님은 인력으로 감당할 수 준을넘었으니장비를사용하자는안건을제의했다.그결과안 전하고편리하면서시간까지절약할수있는방안의일환으로 폐기물 운반카트가 새로 제작되었고, 직원들은 재정비된 중장 비 크레인을 이용하여 손쉽게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. 물론바로소각처리할수없는코로나19폐기물을보관할별 도의 창고가 필요하다는 것과 창고를 구축할 업체들이 빠듯한 일정에 난색을 표해 진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맹점도 남아 있었지만, 다행히 명분에 의거한 설득으로 신속하게 코로나19 폐기물 전용 저온 보관창고를 설치할 수 있었다.
마땅히해야할최소한의노력
모든 과정은 어려움의 연속이었다. 그러나 감염병전담병원으 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그리고 지역주민의 안전하고 신 속한감염병예방및검사를위해,퇴원환자및의료진의2차감 염방지와 체계적인 환자관리를 위해, 마지막으로 국가적 재난 상황에 대한 재해예방과 안정화를 위해, 우리는 일련의 과정들 을 ‘마땅히 해야 할 최소한의 노력’이라 여기까지 걸어왔다. 무 엇보다 시설기능보강과장님의 선견지명이 있어 가능했던 별 관음압격리병상및환자전용승강기설치는코로나19확산후 환자의동선을확보해준신의한수가되었다.언젠가출근길 병원 입구에서 고생하는 속초의료원 의료진에 대한 감사의 인 사말이적힌현수막을보고울컥한적있다.그날은감사한마 음과함께지역주민의건강을책임지고있다는책임감이묵직 하게 다가왔던 날이었다. 이 모든 일들은 원장님을 비롯한 속초 의료원 구성원 전원의 사명감이 없었다면 해낼 수 없던 일이다. 코로나19 상황이 언제 종료될지 모르지만, 언제든 닥칠 수 있 는 유행성 감염병 발생 및 국가적 재난상황에 대비하여 철저한 계획을 수립해야겠다고 느끼며 앞으로도 책임의료기관으로서 의 제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나부터 시설환경 현대화 사업에 열과 성을 다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글을 마친다.
의료진의
안전을 위한 노력
의료진의안전을위한시설또한준 비되어야할부분이많았다.이에방 호복을안전하게탈의할수있는탈
의부스는물론의료진샤워공간을위한이동형샤워부스를제 작했으며 샤워부스 제작 이후에는 병동 간호사실에서 24시간 환자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. 한편 입원환자 격리병상의 필수장비인 이동형 음압 기의 설치 또한 신중하게 진행되었다. 특히 모든 병실마다 음 압기능이갖춰져야했기때문에창호부분의밀폐기능에더욱 신중을 기하며 설치를 마무리했다. 확진환자의 급증으로 별관 은 물론 본관 전체가 격리병상으로 지정됨에 따라 본관병동 격 리시설확충에대한밤샘공사가진행되었다.또한의료진의이 동통로동선확보를위해본관3,4층서편비상출입구에옥외 이동형 계단이 설치되었다. 옥외계단은 긴 동선으로 불편함을 겪던 의료진의 피로도를 줄이고 편의를 증진하며, 앞으로의 재 난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었다.
 050 051
 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   49   50   51   52   53